[몽] Mong

2021년 신축년 신년 계획 설립할 때 알아야 할 것들!

몽주임 2021. 1. 11. 00:05
반응형

2021년 신축년 신년 계획 설립할 때 알아야 할 것들!

#2021년 #신축년 #계획세우기

2021년 신축년을 맞이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1월 1일에도 큰 행사를 하는 느낌 없이 일상이 지나가듯 보내게 되었네요.

하지만 신년이 왔으면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목표가 없다면 2020년과 마찬가지로 2021년도 물 흐르듯 무난하게 발전 없는 시간을 보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2021년을 맞이 하여 좀 더 확실한 계획을 세우기 전에 어떻게 목표 설정을 할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년 계획 : 1년 플랜 세우기 ]

1. ㅇㅇㅇ을 하고 싶다!

계획을 세우기 위해 자신이 2020년 동안 필요했던 것과 있었더라면 훨씬 많은 일을 할 수 있었고 효율적이었을 만한 걸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업무적으로도 좋고 취미의 한 부분이어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엑셀을 사용하는 기술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회사에서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엑셀 능력의 부족함으로 업무 진행 속도가 더뎌지기도 했었기에 2021 신축년 계획에는 꼭 '엑셀 중급'이라는 목표를 넣기로 마음먹었습니다.

 

2. 실현 가능한 목표 세우기

인생의 목표는 크게 가지는 게 좋습니다. 인생은 수많은 1년이 모여 만들어지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1년의 계획은 많이 세울지언정 너무 높게 설정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022년이 오면 우리는 또다시 계획을 세우게 되고 2021년의 계획과 그간 이룬 것 들에 대해 생각하고 비교하게 됩니다.

목표가 너무 크다면 자신이 1년이라는 시간을 너무 허탈하게 보냈다는 생각이 들고 다음 계획을 포기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신년 계획을 세운다면 1년 안에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비전공자이지만 파이썬과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내가 뭘 모르는지도 모른다' 상태였기 때문에 그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1개의 앱 만들기'라는 목표로 수정하였습니다. 어떤 앱이든 상관없이 1개만 만든다는 목표 어찌 보면 대충 한다고 생각하겠지만 성취 가능한 목표가 이후의 계획에 자신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3. 명확하게 세우기

목표는 분명하고 명확한 게 좋습니다. 마무리가 되는 것이 1년의 목표로 적당합니다.

단순히 '영어 공부하기', '토익 고득점' 보다는 '토익 700점 이상 달성'이나 '단어 8000개 외우기'처럼 확실한 목표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분명하지 않은 목표는 진행되는 동안 나를 지치게 하고 늘어지게 하며 계획을 세울 당시의 열정을 사그라들게 합니다.

 

4. 목표는 공부만 있는 게 아닙니다.

저도 목표의 일부는 업무상의 필요성이나 인생, 자기 계발의 목적으로 공부가 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공부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취미생활도 목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취미생활을 목표로 설정하면 본인이 원해서 하는 것이기에 생각보다 성취도 빠르고 그로 인해 자신감이 붙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취미가 공부가 아니라고 해서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공대를 나왔지만 저는 글을 쓰고 끄적거리는 취미가 있었기에 이렇게 블로그를 부족하지만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언가를 배우고 습득하는 것은 범죄를 제외하면 모두 좋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 몽주임 1년 플랜 ]

 

1. 토익 700점 이상 달성

2. 엑셀 '중상급' 달성하기

3. 블로그 2일 1포 스팅 유지 하기

4. 안드로이드 앱 1개 공식 출시하기

5. 독서 20권 이상

6. 주짓수 '블루벨트' 달기


저도 아직 계획은 세우는 중입니다. 계획은 언제든 시간적 여유가 있고 필요하다면 얼마든 추가할 수 있으니까요.

여러분도 자신에게 맞는 좋은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실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